본문 바로가기
IT

운영체제/OS/리눅스/커널

by 그랑슝 2021. 1. 24.
반응형

오늘은 운영체제/OS/리눅스/커널에 대한 정보를 제공 드리겠습니다.

 

운영체제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

                  ex) 엑셀, 파워포인트와 컴퓨터 하드웨어를 연결해주는 시스템

 

TTA 정보 사전에 의하면 운영체제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의 기동과 함께 핵심부(kernel)가 주기억 장치에 올려져 컴퓨터를 작동시키고 운영을 관리하여 응용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본 소프트웨어 초기의 OS는 중앙 처리 장치(CPU), 주기억 장치, 디스크 장치, 각종 입출력 장치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감시하고 제어하며,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CPU 시간, 기억 공간, 입출력 등 하드웨어 자원을 할당하고 배분하는 시스템 관리 기능이 기본이었으나, 현재는 동영상이나 게임에 이르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틸리티 기능들이 추가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보다 편리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로 변모하고 있다. 

하드 디스크 등 보조 기억 장치를 관리하는 파일 관리,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 우선 순위 등을 관리하는 태스크(task) 관리와 작업(job) 관리, 사용자의 식별, 확인을 위한 보안 관리, 컴퓨터 간의 정보 교환을 관리하는 통신망 관리 등 시스템 관리 기능은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행해진다. 

OS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공통으로 이용될 수 있는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문서 처리, 표 계산 등 응용 프로그램에서 파일의 판독과 기록, 화면상의 문자 표시, 인쇄 등의 처리를 OS가 맡도록 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 OS는 이러한 공통 기능을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라는 함수로서 제공한다. 

개인용 컴퓨터(PC)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OS로는 MS사의 MS-DOS, 윈도, IBM사의 OS/2, 애플사의 맥 OS(Mac OS) 등이 있으며, 워크스테이션급으로는 AT&T사가 개발한 유닉스(UNIX), 리눅스(Linux) 등이 있다.

 

즉 위에서의 정의에 따르면 OS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OS 구성

 

1. kernel : 핵심. 프로세스 관리, 하드웨어 자원관리, 입출력 제어, 디바이스 사용.

             -리눅스 커널

     

2. shell : 사람의 명령을 기다리는 역할. 명령을 받아서 kernel로 넘긴 다음에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결과를 뿌려줌. binary 형태를 사람이 알아 볼 수 있는 형태로 변환

 

3. file system :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 파티션안에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공.

 

위의 정리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